본문 바로가기

▶ 암/척추/척수/뇌종양

양성뇌종양 보상, 제대로 챙겨받기

 

암보험금이 지급되는 양성뇌종양이 있다?!

 

 

 

 

 

 

 

 

■ 뇌종양 보상에 대한 궁금증

 

뇌종양으로 치료를 예정 중이시거나 치료를 받으신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 중 하나가 '보험 보상'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깊이 있는 의학적인 부분을 떠나서라도 뇌에 종양이 생겼다니, 굉장히 중한 병으로 인식되기에 이 역시 암보험금이 나오는 병은 아닐까 하는 궁금증을 많이들 가지십니다.

 

하지만 이미 뇌종양으로 보험금을 청구해 보신 분들의 대부분의 답은 이렇습니다. "뇌종양은 양성이라 암에 해당 안된다"거나 "악성뇌종양이 아니면 암보험금이 안나온다"는 것이죠.

 

 

 

 

 

 

 

 

■ 뇌종양과 양성종양

 

원칙적으로 양성뇌종양은 암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종양에는 가장 위험도가 낮고 많이 발생하는 양성과, 암으로 불리는 악성, 그리고 암과 양성의 사이에 있는 경계성 세가지가 있는데 암보험에서는 악성일 경우에 암보험금의 100%를, 경계성인 경우에는 암보험금의 10~30%를 지급하는 반면 양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뇌종양 역시 악성인 경우도 있고 양성인 경우도 있지만 양성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다보니 "뇌종양은 암보험금이 안나온다"는 공식이 보험설계사를 비롯해 소비자들에게도 퍼져 있는 편입니다.

 

 

 

 

 

 

 

 

■ 암으로 인정되는 양성뇌종양

 

양성종양이 암처럼 종양의 일종임에도 불구하고 암보험금의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위험도가 낮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양성종양은 암처럼 무분별한 암세포 증식을 하며 조직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혹 덩어리일뿐, 떼어내면 치료가 끝나는 종양입니다. 대장용종이라던가 성대결절, 난소물혹 등이 흔히 발생하는 양성종양의 하나로, 누구도 이를 두고 암과 같이 생각하지는 않지요.

 

양성뇌종양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양성종양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자라나지도 않고 주변의 조직을 파괴하지도 않으며 단순한 혹으로 자리하고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뇌종양은 뇌의 신경을 압박하여 마비 증상을 일으키거나 시력이나 청력을 잃게 만드는 등의 무서운 증상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양성종양의 조직 자체는 위험도가 낮지만, 종양이 뇌에 있다는 그 자체는 이미 보통의 양성종양의 위험도를 넘어 선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뇌종양은 양성이더라도 환자의 상태, 증상, 종양의 크기, 발생 위치, 치료 방법, 치료 예후 등에 따라 암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임상학적 암이라고 합니다.

 

 

 

 

 

 

 

■ 내 양성뇌종양 진단도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될까?

 

일반적인 진단은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내려지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전문 손해사정인을 통해 재진단을 발행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또한 보험회사에서는 임상학적 암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간의 분쟁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양성뇌종양이지만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몰라 암보험금 보상을 포기한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십니다. 만약 여러분들 가운데서도 이러한 사실을 확인해 보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꼭 한번은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이에 대한 상담과 확인은 모두 무료로 진행해 드리니 부담없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