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척추/척수/뇌종양

암진단비, 악성뇌종양만 지급되나?

 

악성이 아닌 양성뇌종양도 암진단비 지급 받을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뇌에 생긴 이상 덩어리 모두를 뇌종양이라 지칭하지만, 종양이 뇌의 어느 부위에 발생하였는지 또 그 특징은 어떤지에 따라 그 분류가 다양합니다. 양성인가 악성인가 하는 구분은 조직검사 결과를 통해 해당 종양의 악성도에 따라 나뉘는 구분으로, 악성뇌종양이라 함은 곧 뇌암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이야기 하면 양성 뇌종양은 암이 아닙니다. 양성은 종양의 악성도 구분 가운데 가장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성장 발육이 더디고 발생한 조직은 물론 다른 조직으로 퍼져 나가 파괴 활동을 일으키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악성은 해당 조직을 파괴하고 다른 조직으로 퍼지기 때문에 치료가 더욱 어렵지만, 양성은 종양만 떼어내면 그 후의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악성과 비교하였을 때는 정말 아무것도 아닌 종양으로 비춰질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보험에서는 암진단비 지급 대상에 양성은 제외하는 것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위험도가 높은 악성종양은 암진단비 가입 금액의 100%를, 양성과 악성의 경계에 있는 경계성종양은 암진단비 가입 금액의 10~30%(보험 상품마다 지급률 상이)를 지급하지만 양성은 예외없이 면책 대상입니다.

 

 

 

 

 

뇌종양은 악성보다는 양성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양성뇌종양이 환자나 가족의 고통이 적다던가 치료가 쉬운가 하면 또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양성종양은 악성종양에 비해 조직학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뇌라는 신체의 아주 중요하고 특수한 부위에 발생한 것 자체가 양성 악성의 구분을 넘어서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양성뇌종양 가운데도 악성에 준하여 암진단비가 지급되는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이는 주치의가 내려주는 기본 진단 외 뇌종양의 발생 위치, 크기, 치료 방법, 예후 등을 종합하여 별도의 임상학적 진단을 받아야지만 보험회사에 주장이 가능합니다. 보상마스터즈에서는 양성뇌종양 진단이 악성으로 재인정 될 수 있는지 여부를 무료로 상담해 드리고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서 찾을 수 있는 권리를 모르고 넘어가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