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척추/척수/뇌종양

뇌수막종(D32) 암보험금 포기말자!

 

양성 뇌종양도 암보험금이 지급되는 케이스가 있다!

 

 

 

 

 

 

 

 

 

■ A씨의 사례

 

어느날 부터 없던 두통이 조금씩 잦아지고 시력이 자꾸 나빠지는 것을 느낀 A씨,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진료와 검사를 받은 뒤 뇌수막종이 있으니 수술을 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자신의 뇌에 종양이 있다는 사실도 충격이었거니와 수술비와 치료비에 대해서도 걱정이 앞섰지만, 암보험을 가입하고 있으니 괜찮겠지라고 마음을 비우고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과 치료가 성공적으로 끝난 뒤, A씨는 곧바로 보험회사에 암보험금을 청구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이틀 뒤, A씨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뇌수막종에는 악성(암)과 양성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A씨의 진단은 D32.9 상세불명의 수막으로 악성이 아닌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지급 될 보험금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A씨는 주치의에게 보험회사의 이야기를 상담해 보았으나 주치의 역시 A씨의 뇌수막종은 악성이 아니라 양성이 맞다고 이야기 하였고, 금융감독원에서도 보험회사의 주장에 문제가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A씨는 무척이나 허탈하였지만 여기저기서 보험회사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듣자 보험금을 포기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뇌수막종과 암보험금

 

뇌수막종으로 치료를 받으신 분들 가운데 상당수가 위 A씨의 사례와 같은 일을 겪습니다. 일반인들은 뇌종양을 암과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은 종양은 악성과 양성, 그리고 경계성의 세 종류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암으로 불리는 종양이 악성에 해당되며, 종양의 성장 속도가 빠르며 암세포가 정상 조직을 파괴하면서 다른 장기로 전이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양성은 성장 속도가 느리며 전이를 일으키는 일이 거의 없이 덩어리만을 이루는 종양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경계성은 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양성 상태인 종양입니다.

 

암보험에서 보험금이 지급되는 종양은 악성과 경계성 두가지뿐입니다. 악성인 경우에는 암보험 가입 금액의 100%가 지급되며, 경계성이나 상피내암, 기타 피부암, 갑상샘암의 경우에는 가입 금액의 10~30%(보험 상품에 따라 지급률 상이)가 지급됩니다. 즉, 뇌수막종이 악성이면 암보험금이 지급되지만 양성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질병분류코드 D32.0 / D32.1 / D32.9의 수막종은 양성 수막종)

 

사실상 보험회사의 주장은 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보험회사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보상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 조직병리학적 암과 임상학적 암

 

종양이 발견되었을 때 그에 대한 확실한 진단은 해당 종양에 대한 조직검사 후에 내려집니다. 조직검사의 결과는 진단을 내리는 기초이자 근거가 되는 것이 보통이며, 암 역시 조직검사의 결과에 따라 내려지는 진단입니다.

 

하지만 조직검사 상으로는 암이 아니지만, 암으로 인정되는 종양이 있는데 그것을 임상학적 암이라고 합니다. 암과는 다른 종양이지만 증상, 치료나 수술 방법, 치료 후 예후 등의 위험도가 암처럼 높은 경우 해당 종양을 암에 준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지요.

 

뇌수막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조직병리학적으로는 양성종양이지만 뇌수막종의 크기나 발생 위치, 증상이나 치료 예후 등에 따라 임상학적인 암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경우, 암보험금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 뇌수막종 암보험금 포기하지 말자!

 

이제껏  A씨의 사례와 같이 잘 모르기 때문에, 주치의도 암이 아니라고 해서, 금융감독원에서도 보험회사의 말이 맞다고 해서 보험금을 포기한 소비자들이 참 많습니다. 보험회사에서는 이처럼 임상학적인 암으로 인정받을 시 보험금이 지급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절대 소비자들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또한 임상학적인 암으로 인정이 되어도 그것을 잘 인정해 주지 않으려고 하죠.

 

하지만 보상마스터즈에서는 뇌수막종으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 받은 다수의 소비자들의 권리를 되찾아 드렸습니다. 보험 약관에 대한 명확한 해석, 그리고 고도의 전문적인 의료 지식을 통해 보험회사로부터 양성 뇌수막종을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뇌수막종이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뇌수막종이 암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 케이스도 아니라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임상학적 암으로 인정받아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케이스인지 여부를 반드시 한번은 꼭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