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척추/척수/뇌종양

뇌수막종은 암보험금 면책?

 

양성 뇌수막종도 암보험금이 지급되는 케이스가 있다!

 

 

 

 

 

 

 

뇌수막종은 뇌종양 가운데서도 꽤 흔한 종양임에도 불구하고, 방대한 자료를 자랑하는 인터넷상에서도 보험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당장 네이버 지식인만 찾아보아도 뇌수막종은 암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 질병이라는 이야기가 다수인데요, 그것이 정말인지 보상마스터즈에서 시원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뇌수막종의 구분

 

보통 뇌종양이라 그러면 그 자체를 질병명의 하나로 인지하는 분들이 많지만, 뇌종양은 뇌에 발생한 모든 종양을 아우르는 광의의 개념입니다. 그 안에는 종양의 악성도에 따라 양성종양, 경계성종양, 악성종양이 포함되기도 하고, 종양의 발생 위치나 특성에 따라 뇌하수체종양이라던가 뇌수막종 등으로 분류되기도 하죠. (뇌수막염과는 전혀 별개의 질환입니다.)

 

뇌수막종은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수막이라는 얇은 조직에서 발생한 종양인데, 대부분이 양성종양으로 종양이 자라는 속도가 매우 더디며 다른 장기로 침범하는 일 없이 덩어리만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성인 경우도 있지만 이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 뇌수막종과 암보험금

 

뇌수막종이 암보험금 면책 질환이라고 이야기 되고 있는 근거는 뇌수막종이 양성종양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종양 자체를 암과 동일하게 여기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암으로 인정되는 종양은 악성종양에 한하고, 양성종양은 대장용종이나 난소물혹 처럼 단순한 이상 덩어리일뿐이며, 경계성종양은 악성으로 변질 될 위험이 있다 뿐이지 악성이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역시 암으로 보지 않습니다.

 

종양의 악성도에 따른 암보험금 지급 기준을 보자면, 악성종양일 경우에는 암보험 가입 금액의 100%를 지급하고, 경계성종양인 경우에는 보험 상품에 따라 암보험 가입 금액의 10~30%를 지급하며, 양성종양의 경우에는 전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즉, 조직검사 결과 뇌수막종의 악성도가 악성종양이라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양성종양이라면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는 말이 맞다는 것이죠.

 

그러나, 주목할 점은 양성 뇌수막종이라 하더라도 암보험금이 지급되는 케이스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 암보험금이 지급되는 양성 뇌수막종?

 

앞서 양성종양의 예로 대장용종이나 난소물혹을 말씀드렸는데, 아무리 같은 양성종양이라지만 그것들과 뇌에 발생한 종양의 위험도를 같다고 볼 수 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개두술을 진행하셨거나 힘든 치료를 계속 받으신 분이라면 더더욱 그러실테구요.

 

뇌수막종은 발생한 그 위치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위험도가 높은 종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검사 상으로는 양성종양으로 분류되는 것이 옳다 하더라도, 종양의 크기나 위치, 치료 또는 수술 방법, 평소의 증상이나 수술 후 상태 등 제반적인 부분을 따져보았을 때 임상학적으로 암에 준하여 볼 수 있는 케이스들이 존재합니다.

 

 

 

 

 

 

 

 

■ 내 보험금, 제대로 알아보고 제대로 챙겨받자!

 

임상학적 암으로 볼 수 있는 정확한 기준을 말씀드릴 수 있으면 좋겠으나 안타깝게도 이 부분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사안이 달라지며, 각 손해사정사의 능력에 달린 것이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보상마스터즈에서는 뇌수막종은 물론 뇌하수체종양 등의 양성 뇌종양의 암보험금 청구에 성공한 사례가 다수라는 사실입니다.

 

뇌수막종으로 암보험금을 면책 받으셨거나 일부만 지급 받으셨다면, 반드시 상담을 통해 보험금 추가 청구가 가능한 케이스인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