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보험 분쟁

CI보험문제점 ▶ 중대한암 보상

 

중대한암과 관련된 CI보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 CI보험이란?

 

몇년 전, 이전에는 없던 획기적인 보험이라며 CI보험 열풍이 불어 닥쳤습니다. 처음에는 가입한 소비자는 물론 보험설계사들도 그 문제점에 대해 알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르고 보험금 청구가 한건 두건 늘어감에 따라 서서히 문제점이 드러나, 지금은 잦은 보험분쟁에 시달리고 있는 보험 상품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CI보험이란 Critical ilness insurance 즉, 치명적인 질병(중대한 질병)에 대해 보상을 더욱 강화한 보험입니다. 보험이란 본디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금융 상품인데, CI보험은 거기서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여 중대한 질병에 걸렸을 경우 사망보험금의 50% 또는 80%의 보험금을 미리 지급함으로써 경제적 여력을 더 많이 돕는 종신보험의 일종입니다. 기존의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은 사망시에만 지급이 되어 살아 있을 때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CI보험은 중대한 질병에 걸렸을 때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척 매력적인 상품으로 비춰지는 것입니다.

 

CI보험의 중대한 질병으로는 중대한 , 중대한 뇌졸중, 중대한 급성심근경색, 말기 신부전증, 간질환, 말기 폐질환, 중증 화상 및 부식, 중대한 수술이 포함되는데, 그 가장 청구가 많은 중대한암의 보상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중대한암이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암보험, 암특약에서는 환자가 의사로부터 정밀 검사를 통해 약관에서 정하는 암 질병분류코드(보통 C코드)로 확정진단시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편 고액암이라고 하여 뇌암, 혈액암, 뼈암 등의 경우에는 특별히 보험금을 더 강화한 보험 상품도 있죠. 그러나 CI보험에서 말하는 중대한 암이란 CI보험만의 자체적인 개념으로, CI보험 약관에서 말하는 중대한암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중대한 암"이라 함은 악성종양세포가 존재하고 또한 주위 조직으로 악성종양세포의 침윤파괴적 증식으로 특정지을 수 있는 악성종양을 말하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보장에서 제외합니다.

 

1. 다음의 가.~바.에 해당하는 악성종양

가. 악성흑색종중(melanoma) 중 침범정도가 낮은 경우 (breslow 분류법상 그 깊이가 1.5mm이하인 경우)

나. 초기전립샘암 (modified jewett병기분류상 stage b0 이하 또는 1992년 tnm병기상 t1c이하인 모든 전립샘암)

다. 초기갑상생암 (유두암 또는 여포암으로서 암종괴의 크기가 2.0cm미만으로서 림프절 전이나 원격전이가 없는 모든 갑상샘암)

라. 인간면역바이러스(HIV)감염과 관련된 악성종양 (단, 의료법에서 정한 의료인의 진료상 또는 치료중 혈액에 의한 HIV감염과 관련된 악성종양은 해당 진료기록을 통해 객관적으로 확인되는 경우는 제외)

마. 악성흑색종(melanoma) 이외의 모든 피부암 (C44)

바. '중대한 질병 및 수술 보장개시일' 이전에 발생한 암이 '중대한 질병 및 수술 보장개시일' 이후에 재발되거나 전이된 경우

2. 병리학적으로 전암병소, 상피내암 등 "중대한 암"에 해당하지 않는 질병

3. 신체 부위에 관계없이 병리학적으로 현재 양성종양인 경우

 

일부 보험설계사분들은 CI보험의 중대한암이 일반 보험의 암 보상과 다른 점이 별로 없다고 설명, 판매하고 있지만 실상 보상이 이루어질 때에는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CI보험 문제점 그 첫째는, 위와 같은 약관의 내용과 실재 보상에 대해 설계사분들의 충분한 이해가 없어 판매 시 설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한 위에서 말한 일반 암 보상 기준과 중대한 암 보상 기준을 살펴 보았을 때, 중대한 암의 보상 기준이 한층 더 애매하고 매우 까다롭다는 점이 CI보험 문제점 그 둘째입니다.

 

 

 

 

 

 

 

■ 중대한암 관련 보험 분쟁

 

암은 그 자체로 보험분쟁이 잦은 질병입니다. 발생한 부위, 침윤과 증식의 정도, 전이 등에 따라 환자마다 검사 결과가 모두 상이할 뿐만 아니라, 조직병리학적으로 접근하느냐 혹은 임상학적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진단이 달라지는 사례도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암 보상도 분쟁이 많은데 하물며 보상 기준이 더 까다로운 중대한암은 어떻겠습니까?

 

만약 암 진단을 받은 뒤 CI보험에 보험금 청구를 하였는데 중대한암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 받으셨다면 전문 손해사정사를 찾아 해결을 의뢰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저희 보상마스터즈에서는 CI보험과 관련된 다수의 보험분쟁을 해결 한 사례가 있습니다. 전화 상담을 주시거나 팩스로 조직검사 결과지, 진단서 등을 보내주시면 보험금 청구 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신속히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