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갑상선암

고주파 절제술 암치료비 지급 받을 수 있다


갑상선암 고주파 절제술 암치료비 지급 여부



고주파절제술이란?

고주파 절제술은 종양 내부에 1mm 굵기의 바늘을 삽입하여 고주파의 열을 이용해 갑상선에 발생한 종양을 치료하는 시술로 전통적인 외과 수술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외과적 수술법에 비해 고통이 적고 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흉터가 생기지 않아 갑상선암 수술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 보상에 있어서는 갑상선암 고주파 절제술과 관련하여 보험사와 피보험자간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과연 고주파 절제술을 수술로 볼 수 있는지 여부 및 이에 따른 수술급여금 즉 암수술비 보험금 지급 대상에 해당하는지" 를 두고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지요.







우선 개인보험에서 보장하는 암보험금 내용으로는 암진단비, 암수술비, 암입원비 및 통원치료비, 방사선치료비 등이 포함되어 있고 암수술비는 "암으로 진단받고 수술을 받은 경우 약관에서 정한 횟수만큼 암수술비를 지급"하게됩니다.


하지만 일부 보험 약관에서는 "의사가 기구를 이용해 생체에 절단 및 절제를 가해야하며, 흡인이나 천자 등의 조치 및 신경 차단은 수술에서 제외한다고"고 규정하고 있고 보험사들은 이러한 약관규정을 근거로 암수술비를 삭감지급하거나 지급하지 않기도하는대요,


2011년 대법원에서는 "기구를 사용해 생체에 조작을 가하는 것이라는 약관의 내용은 추상적 내용으로 보험 약관상 이런 경우 고객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고주파 절제술이 바늘을 종양안으로 삽입해 열로 종양을 괴사시키는 치료방법을 '기구를 사용하고 생체의 조작을 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판결하였습니다.





현재 고주파 절제술 암수술비 지급건과 관련하여 보험사와 분쟁중에 있으시거나 이미 보험사로부터 암수술비 과소지급받으셨다면 지금 바로 보상마스터즈 대표번호 또는 아래의 무료 온라인 상담창으로 상담주시고 추가 암수술비 지급 가능성에 대한 보상전문가의 체계적인 검토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