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2대 질환/뇌질환

"외상성뇌출혈"과 "자발성뇌출혈"의 보험금 차이

 

"외상성뇌출혈"과 "자발성뇌출혈"의 보험금 차이

선행 원인에 따라 보상 가능한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사람의 신체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에는 암, 뇌졸중, 심근경색, 골절, 식중독 등 다양한 보장 내용들이 있지만 크게는 두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냐 아니면 상해(재해)냐-

 

대부분의 특약들은 질병과 상해로 나뉘어져 있고, 대부분의 진단은 질병과 상해를 구분하기가 쉽지만 뇌출혈은 질병 혹은 상해 둘 모두가 발생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외상성뇌출혈의 보상 범위

 

외상성뇌출혈은 말 그래도 외부의 사고로 인해 발생한 뇌출혈을 말합니다. 외상성뇌출혈은 진단비가 마련되어 있는 보험은 없고, 뇌출혈의 후유증으로 마비나 이동동작, 옷입고 벗기, 배변·배뇨, 목욕, 음식물섭취와 같은 일상생활의 영위가 어려워진 경우 장해 보상 여부를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후유장해> 혹은 <소득보상자금>이라는 이름의 특약이 장해 보상을 목적으로 하며, 각 특약에서 요구하는 장해 기준에 부합하는 상태임을 증명하여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발성뇌출혈의 보상 범위

 

자발성뇌출혈은 외상과 관련 없이 발생한 뇌출혈, 즉 질병이 원인인 경우를 말합니다. 자발성뇌출혈도 외상성뇌출혈과 마찬가지로 장해를 동반 할 수 있으나 장해를 보상하는 특약은 질병보다는 상해 쪽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자발성뇌출혈은 뇌출혈/뇌졸중/뇌혈관질환 진단비 특약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CI보험이나 중대한뇌졸중 특약에서는 자발성뇌출혈이더라도 일정 수위 이상의 장해가 입증되어야만 보상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보험은 개개인 마다 특약의 구성을 달리 가입하기 때문에 보장 내용이 모두 동일하지 않습니다. 또한 뇌출혈과 관련된 보험금은 지급 되어야 할 액수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보험사에서 심사를 까다롭게 진행합니다. 보험사에서는 후유장해 특약에서는 자발성의 가능성을 살피고, 진단비 특약에서는 외상성의 가능성을 살펴 보상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장해의 정도를 낮추어 평가함으로써 지급할 보험금을 낮추는 경우도 있구요.

 

때문에 보험사에서 뇌출혈의 발생 원인에 대한 트집을 잡는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해당 뇌출혈의 선행 원인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장해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도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소비자를 위한 보상마스터즈로 문의 주세요.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ZGUwOWJiMDEtNjFiNi00NzQ2LWIzMTItMTk3ODdhZmQ4MzFi&sourceId=editor

 

손해사정 상담신청

 

form.offi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