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장애/후유장해/신경·정신장해

외상성 간질발작 장애의 후유장해 보험금

 

신경계·정신행동 후유장해 中 간질발작


 

 

 

 

 

 

간질은 뇌종양이나 뇌염 등 질병에 의한 뇌 손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사고로 인해 외상성으로 발생하는 비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통계 되고 있습니다. 간질이 외상성인 경우에는 발작의 정도에 따라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의 상해후유장해 특약으로부터 보상 받을 수 있는데요, 그 보상 기준과 보험금 지급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상성 간질발작 장애의 후유장해 인정 기준


 

장해의 분류 

지급률 (%)

 1 ) 심한 간질발작이 남았을 때

70

 2 ) 뚜렷한 간질발작이 남았을 때

40

 3 ) 약간의 간질발작이 남았을 때

10

 

1. "간질"이라 함은 돌발적 뇌파 이상을 나타내는 뇌질환에 의거하여 발작(경련, 의식장해 등)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2. "심한 간질 발작"이라 함은 월 8회 이상의 중증 발작이 연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발생하고, 발작시 유발 된 호흡장애, 흡인성 폐렴, 심한 탈진, 구역질, 두통, 인지장해 등으로 요양 관리가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3. "뚜렷한 간질 발작"이라 함은 월 5회 이상의 중증 발작이 또는 월 10회 이상의 경증 발작이 연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상태를 말한다.

 

4. "약간의 간질 발작"이라 함은 월 1회 이상의 중증 발작 또는 월 2회 이상의 경증 발작이 연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상태를 말한다.

 

5. "중증 발작"이라 함은 전신 경련을 동반하는 발작으로써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쓰러지는 발작 또는 의식장해가 3분 이상 지속되는 발작을 말한다.

 

6. "경증 발작"이라 함은 운동장해가 발생하나 스스로 신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발작 또는 3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되는 발작을 말한다.

 

 

 

 

 

위 약관의 내용에서 살펴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보험금은 간질발작의 정도와 횟수에 따라 지급률이 달라집니다.

 

상해 후유장해 특약의 보상금액 1억원 기준

  • 심한 간질발작 : 1억원 X 70% = 7천만원

  • 뚜렷한 간질발작 : 1억원 X 40% = 4천만원

  • 약간의 간질발작 : 1억원 X 10% = 1천만원

 

 

 

 

 

외상성 간질 장애는 발작을 중증으로 볼 것인가 경증으로 볼 것인가, 또는 횟수를 어떻게 계산할 것인가가 주관적으로 평가 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후유장해를 평가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보험사에서 간질의 발생 원인을 외상성으로 인정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보상마스터즈는 보상심사의 베테랑들이 소비자들이 올바른 보험금을 수령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개인보험의 후유장해 청구는 물론 교통사고와 관련된 장해 평가도 담당하고 있으니 어려움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 상담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