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척추/척수/뇌종양

암 보상 가능한 뇌혈관종은?

 

양성 뇌혈관종도 암 보상 가능 할 수 있다!

 


 

 

 

 

 

혈관종은 그 이름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 혈관의 상피세포에 생긴 종양을 말합니다. 종양은 조직검사를 통해 그 세포가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반드시 분류해야 하는데, 혈관종은 대부분 양성인 것이 특징입니다. (악성은 암세포가 존재하는 것, 양성은 암세포가 존재하지 않는 것)

 

혈관종은 혈관이 존재하는 신체 부위 어디에서든 발생 할 수 있고 그 자체로도 꽤 성가신 질환이지만,  "뇌"에서 발생 했을 경우에는 한층 더 고질적인 질환이 됩니다. 혈관종 자체의 특성이 악화되는 것은 아니나, 뇌가 모든 신체 부위의 신경을 제어하고 있는 곳인만큼 경우에 따라서는 신경을 압박하여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하거나 생명을 위협 할 수 있고,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뇌혈관종은 개인보험의 어떤 특약에서 보상이 가능할까요?

  • 보상 가능한 특약 : 실비, 수술비, 입원비, 양성 뇌종양 진단비

  • 보상 불가한 특약 : 암진단비, 암수술비, 암입원비, 암통원비

뇌혈관종은 선천적 질환이 아니라면 위 특약들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암 관련 보상 특약에서는 악성과 경계성종양을 제외한 양성종양은 보장하지 않으므로, 양성에 해당하는 뇌혈관종은 원칙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에 예외는 있듯, 위 보상의 원칙에도 예외는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 뇌혈관종은 다른 신체 부위에 발생한 혈관종에 비해 위험도가 높습니다. 또한 다른  신체 부위의 양성종양(용종, 물혹, 결절 등)과 비교하였을 때도 위험도가 높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는 마치 "뇌암"의 상태에 견줄 수 있을 정도로 말이죠.

 

뇌혈관종 가운데는 세포의 조직학적 특성으로는 양성이 맞지만, 상태로 보아서는 뇌암으로 인정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이를 <임상학적 암>이라고 하며, 임상학적 암이라는 의학적 소견이 있을 시에는 보험사와의 "분쟁"을 통해 암 관련 특약으로부터 보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임상학적 암을 쉽게 인정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인정 받기 위한 노력과 절차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한가지 의문을 가지셨을 것입니다. "내 진단은 임상학적 암에 해당하는가 안하는가?"하는 의문 말이지요. 여기에 대해서는 조직검사결과지를 준비해 주시면 보상마스터즈에서 무료로 해당 여부를 검토해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받은 보상이 반쪽짜리 보상은 아닌지, 놓치지 말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