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상식

한시장해 vs 영구장해 후유장해보험금 제대로받자!

 

한시장해와 영구장해 후유장해보험 분쟁 해결방안은?

 

 

 

 

 

 

 

유장해보험금

보험에서 말하는 후유장해란 상해가 치유된 후 신체의 일부를 잃거나 신체에 남게되는 영구적인 정신적/육체적 기능상실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피보험자가 사고로 인해 상해를 입은 후 이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로 신체의 일부를 잃거나 신체기능에 영구적으로 장해가 남는 경우에 지급되는 보험금을 말합니다.

 

 

 

 

 

◆ 한시장해 vs 영구장해

한시장해란 장해상태가 영구히 고정된 상태는 아니지만 치료 종결 후 한시적으로 나타나는 장해를 뜻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영구장해는 치료후에도 장래 회복의 가망이 없는 상태로 정신적/육체적 훼손상태임이 의학적으로 인정되는 경우를 말하며, 더이상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증상이 고정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영구장해는 보험 가입 시 약정된 장해지급보험금에 장해지급률을 곱하여 보험금이 지급되나, 한시장해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치료종결 후 그 장해 기간이 5년 이상 지속된 경우에만 해당 장해 지급률의 20%를 한시장해의 장해지급률로 정하여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한마디로 후유장해보험금은 약관에서 정한 장해의 종류 및 정도에 따라 차등지급되고, 영구장해인지 한시장해인지에 따라 지급되는 보험금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구장해와 한시장해를 구분하는 의학적 기준의 부재로 인해 보상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영구장해로 진단받더라도 보험사측은 자체 협력의료기관에 자문을 구한 뒤 한시장해로 재진단받는 등 지급률을 낮추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보험금 과소지급하거나 지급거절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때문에 후유장해보험금 청구는 가급적 보상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보상마스터즈에서는 소비자가 올바르고 공정한 보험금 지급 받으실 수 있도록 무료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부담없이 하단의 온라인 상담창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