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보험 분쟁

보험 통지의무 위반 무조건 보험금 면책?

보험 통지의무 위반 시 보험금 보상받을 수 있을까?

 

 

통지의무란 "계약후 알릴 의무"라고도 부르며, 이는 보험계약 후 보험 계약 전과 달라진 내용에 대해 보험사에 알려줘야하는 의무를 말합니다.

 

만약 통지의무를 위반 할 경우, 보험사는 해당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료를 증액할 수 있는데, 보험에서는 보험계약자가 보험 계약 체결 당시 고지한 건강상태/직업/직무 등과 같은 위험도에 따라 보험료가 산출되기 때문이지요.

예를들어 보험 가입 당시 직업은 사무직이었으나, 보험 가입 후 일용직 노동자로 직업이 변경되어 이와 같은 사실을 보험사에 알리지 않는다면 통지의무 위반에 해당되어, 보험금 청구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지의무 위반 시 무조건 보험금 면책일까?

보험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이므로 소비자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통지의무 위반은 보험금 삭감 또는 보험 강제해지가 불가피하나, 모든 경우가 그런것은 아닙니다!

예컨대 사무직에서 생산직으로 직업이 변경된 후, 업무와는 관련없는 일상생활 중에 사고나 질병이 발생하게 될 경우 통지의무 위반에 따른 보험금을 삭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인과관계에 대한 입증은 소비자의 몫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학적 근거 자료들을 스스로 준비하여 입증하기란 결코 쉬운일은 아닐 것입니다.

 

 

 

 

보상마스터즈에서는 통지의무 위반으로 인해 보험사측으로부터 보험금 지급 면책되신 분들을 위해 보험금 보상 가능성이 있는지, 얼마나 보상받을 수 있는지 무료로 검토 및 상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고민있으신분들은 주저없이 하단의 온라인 상담창으로 문의하시어 보상전문가에게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ZGUwOWJiMDEtNjFiNi00NzQ2LWIzMTItMTk3ODdhZmQ4MzFi&sourceId=editor

 

손해사정 상담신청

 

form.offi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