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혈액/조직구증

골수섬유증 암보험금, 일부 보상이 웬 말?

 

골수섬유증, 암보험금 전액 보상 받을 수 있다!

 


 

 

 

 

 

 

 

 

 

 

 

"중한 병은 보상도 중하게" 보험이 지향해야 할 형평성의 문제입니다. 물론 보험이란 정형화 되어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모든 병에 대해 보상을 다르게 책정 할 수는 없지만 중한 질병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책은 마련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른 질병과 달리 암, 급성심근경색, 뇌졸중에 진단비 상품을 마련해 둔 것이 그러한 맥락의 일종이지요.

 

하지만 <암>이라는 질병 하나에도 수많은 이해관계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보험가입자가 기대하는 암 보상과 보험사에서 주장하는 암의 범위가 달라 다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수섬유증은 불치에 가까운 난치성 혈액 종양 질환입니다. 현대 의학 기술로도 근본적인 치료책이 존재하지 않고 증상과 예후도 불량하기에 소비자들은 골수섬유증이 암으로 보상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 심리를 가지게 됩니다.

 

반면 보험사에서는 골수섬유증이 암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암보험금도 가입금액 전액이 아닌 20% 미만으로 보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으로 골수섬유증은 완전한 암이라고 보기에는 일반적인 다른 암과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거든요.

 

 

 

 

 

 

 

어떤 견해에 따르면 골수섬유증은 암이 맞지만, 다른 견해에 따르면 골수섬유증은 암이 아니기도 합니다. 약관의 해석이 상반되는 내용으로 엇갈릴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하는 것이 법리적으로 옳지만,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으로 상반되는 결론은 소비자라는 지위만으로는 유리한 결과를 달성해 낼 수 없습니다. 보험금 청구 사실에 대한 입증은 보험금 청구권자인 소비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골수섬유증의 암보험금 전액을 보상 받기 위해서는 보험금 청구권자인 소비자가 골수섬유증이 암이라는 명확한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 근거를 보험사에 제시하여야만 는 것이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픈 것도 서러운데 암보험금 보상 문제까지 까다로우니 이중고를 겪는 셈입니다. 하지만 골수섬유증을 암으로 인정 할 것인지의 문제는 보험사에서도 나름의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 근거를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측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골수섬유증의 암보험금을 전액 보상 받기 위해서는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 검토는 물론 가입한 보험 상품의 약관 검토도 필요합니다. 상담을 신청해주시면 검토를 무료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ZGUwOWJiMDEtNjFiNi00NzQ2LWIzMTItMTk3ODdhZmQ4MzFi&sourceId=editor

 

손해사정 상담신청

 

form.offi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