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보상사례
기저세포암 보상 사례 유사암이라서 무조건 보험금 일부만 지급되나요?
보상마스터즈
2021. 3. 5. 14:51
기저세포암 보상 사례
기저세포암 유사암이라 무조건 암보험금 일부만 지급될까?
암은 우리 몸 곳곳에서 발생하고 피부에도 암이 생길 수 있는데요 피부암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재발의 가능성이 높고 심한 경우 다른 부위로 전이를 일으키며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자외선, 가족력 등이 있고 피부암은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흑생종으로 분류됩니다.
이 진단서는 저희 보상마스터즈로 의뢰하신 정00님의 진단서인데요 좌측 윗 눈꺼풀에 발생한 기저세포암(C44.1)으로 종양 제거술을 받으신 후 보험사에 암보험금을 청구하셨던 케이스였습니다.
보험에서 인정하는 암은 악성종양입니다. 악성종양을 우리는 암이라고 부르는데 빠른 성장속도를 배경으로 주변 조직으로 침윤을해 생명에 위협이되는 무서운 종양입니다.
보험에서는 악성종양은 질병분류코드 C00 ~ C09를 부여하고 암보험금 100%를 지급하도록 규정하고있습니다. 약관에서는 기저세포암을 비롯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갑상선암을 유사암으로 규정하고
일반암 보험금의 10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하는데요 이는 암에 비해 치료가 쉽게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질병코드 C44는 기타 피부암에 속하는 코드이기 때문에 기저세포암 진단을 받은 경우 암보험금은 일부만 지급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정00님의 경우 또한 보험사로부터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암보험금 일부 지급 통보를 받으신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예외는 존재하는데요 기저세포암은 다음과 같은 경우 암보험금 전액 지급 가능성을 검토해보셔야합니다.
1. 약관에 대한 해석
기타피부암의 경우 무조건 암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종양의 발생위치, 크기, 환자의 병증의 상태 등이 암 못지 않은 경우 약관에서 정하고있는 임상학적 암 진단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검토한 뒤 암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2. 종양의 전이 여부
전이는 암의 전형적인 행동양식입니다. 전이가 발생한 기저세포암은 반드시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 검토를 통해 암으로 인정 가능성을 알아보셔야합니다. 기저세포암 암보험금 지급 가능성! 지금 바로 보상마스터즈로 연락주시고 무료상담 및 검토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보상사례'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