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기타 암 & 종양

망막모세포종 암진단비 지급 분쟁 왜 발생하나?.

망막모세포종 암진단비 지급 분쟁

망막모세포종 암보상 제대로받으세요

 

망막모세포종은 막망 시신경세포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종양으로 악성종양에 해당합니다. 악성종양이란 암과 동의어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주변 조직으로 침윤 및 전이를 일으키는 무서운 종양입니다. 하지만 분명 암에 해당한다는 망막모세포종이지만 막상 보험사에 암보험금을 청구하면 보험사는 암보험금 지급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고있는데요 도대체 무슨 문제점이있는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보험 계약상 암에 해당하는 종양은 질병코드 C00~C97로 진단되는 악성종양입니다. 보험사는 이러한 조직생검을 통해 확정된 진단서상의 질병코드를 근거로 암보험금 지급 여부 및 지급율을 심사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문제는 망막모세포종은 종양의 발생위치가 안구라는 점 대문에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질병코드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보험사측은 이러한 점을 이유로 망막모세포종의 암보험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있는 것인데요 망막모세포종처럼 종양의 발생 위치 특성으로 인해 조직검사 시행이 어려운 경우는 암보험금 하나도 지급받지 못하는 것일까요?

 

 

 

보험사는 기본적으로 종양의 조직학적 소견을 기초로 암보험금 지급하고는 있으나 약관에서는 만약 암의 대한 확정진단이 조직검사만으로는 불가능할 시 종양의 발생위치, 크기, 환자의 상태 및 예후 등에 따라 내려진 임상학적 암진단도 암으로 인정한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험사측은 오로지 조직검사 결과지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암보험금 지급을 거절하고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상전문가를 통해 의학적·질병분류체계적 검토에 기초한 객관적인 근거자료로써 보험사에 맞대응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보상마스터즈에서 무료로 상담받아보세요.

 

게티이미지뱅크